iFi Zen DAC V2 리뷰

캣츠 음향악기 렌탈
2022-02-17
조회수 634

총평
데스크톱 헤드폰 시스템 업그레이드에 가장 적합한 제품

장점
– 깨끗하고 깊이 있는 사운드
– 뛰어난 다이내믹 표현력
– 출력 선택
단점
– 메인 어댑터가 포함 안됨

 

하이파이에서는 ‘망가져야만 제품을 산다’라는 일반적인 말이 통하지 않는다. 아직 쓸 만한 제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새 제품으로 교체해서 얻을 수 있는 만족이 클 수 있기 때문이다. iFi의 가성비 DAC이자 헤드폰 앰프인 Zen DAC은 우리에게 이러한 만족을 주었다. 그리고 이제는 V2 모델이 나왔습니다.

V2에서는 고가의 제품인 Neo iDSD나 iDSD Diablo DAC/헤드폰 엠프에서 찾을 수 있는 새로 나온 프로세싱 칩이 탑재되었으며, 두 배 빨라진 클럭 속도와 4배 더 큰 용량의 메모리칩이 사용되었습니다. 그와 동시에 최대 384kHz까지 지원하며 DSD256 파일까지 지원합니다. 이번 Zen DAC V2는 기존의 Zen DAC이 단순히 MQA 렌더러였던 것을 넘어 MQA 디코더이기도 합니다. 그 말인즉슨 내장 보드에서 MQA 풀디코딩이 가능하여 인코딩된 음원을 손실 없이 가장 정확한 형태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MQA 음원을 즐기는 Tidal 구독자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마지막으로 회로에 새로운 크리스털 클럭을 포함하여 더욱 개선된 타이밍과 더욱 낮아진 지터 노이즈를 갖습니다.


기능



기존의 Zen DAC과 V2, 두 제품을 나란히 두고 본다면 육안으로는 차이점을 알기 쉽지 않습니다. V2의 뒤쪽 패널 구석에 ‘V2’라고 적힌 것을 빼면 외관은 똑같습니다. 두 제품을 나란히 두고 보면 V1의 패널에는 USB Type B 인풋 단자와 RCA 라인 단자 그리고 4.4mm 펜타콘 밸런스드 아웃풋 단자가 있습니다.

Zen DAC의 출력은 고정과 변동을 바꿔가며 사용이 가능한데 이 말은 곧 iFi를 디지털 프리엠프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특이하게도 Zen DAC V2에는 펜타콘 출력 단자가 있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면부에도 흔히 볼 수 있는 6.3mm 언밸런스드 헤드폰 단자가 있으며 옆에는 펜타콘 밸런스드 출력 단자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튼튼한 볼륨 다이얼과 두 가지 모드 선택이 가능한 버튼들이 있습니다. 가장 첫 번째로 ‘POWER MATCH’가 있으며, 이 기능은 다양한 헤드폰의 감도에 맞게끔 게인을 조절해 주는 기능입니다. 또한, ‘TRUEBASS’는 음원의 베이스를 증가시키는 기능입니다. Zen DAC V2의 마지막 단자는 메인 파워 공급 단자입니다. 참고로 메인 어댑터는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제품의 가격을 낮추기 위함이기도 하며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구성품이 아니라고 생각하여 뺏다고 합니다. Zen DAC V2는 USB 버스 파워만으로도 구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구동하기 어려운 헤드폰들도 있기 때문에 따로 전원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5V AC/DC 어댑터라면 어떠한 어댑터라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iFi에서는 iPower 또는 iPowerX 파워 서플라이 사용을 권장합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iPower 또는 iPowerX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하진 않았지만 오리지널 Zen DAC 리뷰에서는 iPowerX를 사용하였으며 이는 전체적으로 사운드의 향상이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이번 신제품에서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Zen DAC V2를 컴퓨터와 연결된 하이파이 시스템과 연결하였습니다. 하지만 맥북 프로 또는 아이맥의 USB 파워만으로도 이번에 테스트에 사용한 헤드폰들을 구동하기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Grado SR324x, Beyerdynamic T5 3rd Gen, Focal Stellia)


사운드



우리는 일단 Zen DAC의 깨끗하고 일정한 톤의 깊이 있고 기분 좋은 소리를 들어본 뒤 Zen DAC V2를 사용해 보고 그 성능에 깜짝 놀랐습니다. 기존의 Zen DAC 또한 큰돈을 들이지 않고도 컴퓨터의 오디오 퀄리티가 크게 업그레이드된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 이번 Zen V2는 이러한 경험을 한층 강화해 줬습니다. 더욱 기분이 좋은 것은 iFi에서 성능은 약간 좋아지고 가격은 훨씬 비싼 후속작을 출시하지 않은 점입니다.

Zen DAC V2는 전작과 비교했을 때 눈에 띄게 좋아졌습니다. 여전히 열린 소리와 부드러우면서도 주파수를 잘 표현합니다. V2에서는 유독 다이내믹의 표현과 깨끗함이 한층 더 좋아졌습니다. 베이스의 밀도가 높아졌고, 보다 세련되게 표현해 줍니다.

Billie Eilish의 Your Power를 기존의 Zen DAC과 새로운 Zen DAC V2를 사용해서 재생해 봤습니다. 여러분들은 곧바로 팝 발라드에 빠져들게 될 것입니다. 노래의 가슴 아픈 메시지를 더욱 중요하게 전달하며 피아노의 음들이 음악의 감정을 더해 줍니다.

Tyler, The Creator의 I THINK로 넘어가면 오프닝의 탁탁 거리는 소리가 더욱 분위기 있으며 백그라운드의 피아노 패턴과 드럼 비트 샘플이 더욱 생동감 있습니다. 그리고 보컬의 다이내믹의 억양이 더욱 뚜렷하게 전달됩니다.

저희가 자주 사용하는 테스트용 헤드폰 3개 중에서 가장 표현력이 떨어지는 Grados에서도 V2 제품을 통하면 손쉽게 소리의 향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총평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비록 기존의 Zen DAC보다 $30 더 비싸긴 하지만 저희가 보기엔 매우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Zen DAC과 가성비 헤드폰을 사용 중이신 분들은 지금 당장 V2로 업그레이드할 필요성을 못 느끼시겠지만 V2는 확실히 성능이 개선되었으며 진화되었습니다. 만약, 이러한 제품을 처음 구입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iFi에서 제공하는 동급 최고의 기능과 성능을 가진 제품을 비싸지 않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컴퓨터 사운드를 눈에 띄게 업그레이드해 줄 Zen DAC V2는 iFi의 저가형 Zen 시리즈의 새로운 중심이 될 것입니다.


점수

사운드   ★★★★★
기능 ★★★★★
마감     ★★★★★ 



1976년에 설립된 WHAT*HIFI는 하이파이 및 홈 엔터테인먼트 제품의 구매를 도와주는 웹진으로, 전문적인 테스트를 통해 독자들이 돈 낭비 없이 최고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WHAT*HIFI로부터 Five-star 등급으로 선정된 제품과 WHAT*HIFI Awards를 수상한 제품은 확신을 가지고 구입할 수 있는 제품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0 0